본문 바로가기

국제부부, 결혼생활

[국제부부]외국인 배우자 건강보험 등재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청하기

외국인 배우자 건강보험 등재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청하기

일단 간단하게 상황 설명을 하자면,

나의 남편은 미국 국적의 외국인이다. 더 정확하게는 외국인 학생(대학원생) 신분이다.

그래서 매달 건강 보험료만 약 15만 원가량을 내고 있다. 

 

 

때문에 우리 부부가 혼인신고 하자마자 바로 진행했던 것은 바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청이다.

이런 경우는 나도 처음이라 뭐부터 해야 할지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회사에서 친절하게 모든 걸 다 해주셨다.

 

1. 회사 내 건강보험 관련 업무 담당자님께 상황 설명을 드렸고

2. 배우자 외국인 등록증 앞뒤 사본,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3개월 이내 발급본) 송부드렸다.

3. 담당자님께서 직접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청을 해주셨고, 꾸준히 상황 업데이트를 해주셨다. 

 

약 2주 후, 드디어 건강보험 등재 신청에 대한 정상처리 회신을 받았고, 보험증은 추후 공단에서 집으로 발송해 주신다는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해당 절차가 마무리되면, 회사 개인인사정보(가족사항) 중 남편의 부양여부에 정상적으로 체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게된다. 

 

이렇게 생각보다 간단하게(?) 마무리가 되는 줄 알았으나,,,

갑자기 이미 지불했던 11월 건강보험료가 넘나리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ㅎㅎ;;

 

참고로, 건강보험 기준은 매달 1일이라고 한다.

그 말인즉슨, 우리는 혼인신고를 11월 1일에 했기 때문에 11월 건강보험료를 충분히 환불받을 수 있다는 말이 아닐까 하는 희망에 부풀었다.

 

피 같은 15만 원 환불받기 위해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문의전화를 걸어보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한 달이 넘게 파업 중이라는 안내음만 듣고 있는 상황이다...ㅠㅠ

 

환불받는 그날까지 포기란 없다!! 환불받게 되면 상황 설명 업데이트하겠습니다:)